클래스 리부트

24주년 클래스 리밸런싱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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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내용은 게임과 다를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공지를 참고 부탁 드립니다.

전장의 변화에 맞춘 클래스 리밸런싱

24주년을 기념하여, 클래스간 성능 격차를 완화하고, 전투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각 클래스의 스킬 및 스탯, 아이템 등, 클래스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부분에 대해 개선이 진행되었다.

이번 리밸런싱을 통해 그간 성능 발휘에 어려움이 있었던 스킬들은 그 효과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이며, 향후 전투는 이전보다 더욱더 속도감 있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DG, ER 보너스 AC 구간 조정

업데이트 내용
업데이트 전
업데이트 후
DG, ER 보너스 AC 구간 조정
AC-100 이상에서 -10마다 DG/ER이 1씩 증가
AC-100 이상에서 -20마다 DG/ER이 1씩 증가

24주년 클래스 리밸런싱 4차 (22. 11. 30.)

24주년 클래스 리밸런싱4차 에서는 창기사의 전투 성능에 대한 조정이 집중적으로 진행되었다.
클래스 고유의 특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기존 스킬들의 조정이 이루어졌다.

창기사의 변화

전투 밸런스를 위한 대인전 대미지 강화가 이루어졌으며, 원거리 폼 기본 사거리 조정과 일부 스킬의 기본 성능이 조정되었다. 

1. 스킬 리밸런싱
스킬
업데이트 내용
벤전스
HP 50% 이상일 때 대미지 감소량 증가
데들리 스트라이크
발동 확률 소폭 감소


2. 레벨 보너스 추가 및 구간 변경
스킬
업데이트 전
업데이트 후
택티컬 어드밴스
DG/ER/MR+5, 
80레벨부터 3레벨마다+2, 최대+15
DG/ER/MR+5,
90레벨부터 2레벨마다+2, 최대+15
인크리즈 레인지
원거리 폼 기본 대미지 20% 증가
원거리 폼 기본 대미지 10% 증가,
90레벨부터 2레벨마다+2% 상승, 최대 20%


3. 창기사 원거리 폼 기본 설정 변경
업데이트 내용
업데이트 전
업데이트 후
창기사 원거리 폼 기본 설정 변경
5칸
4칸
대인전 대미지 강화

24주년 클래스 리밸런싱 3차 (22. 11. 16.)


24주년 클래스 리밸런싱 3차 에서는 요정과 다크엘프의 전투 성능에 대한 조정이 집중적으로 진행되었다. 
클래스의 고유 특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유지력 개선 및 기본 성능에 대한 조정이 이루어졌다.

요정의 변화

주요 스킬의 지속시간 및 자원 소모량이 개선되었으며, 원거리 계열의 편의성 개선과 전투 밸런스를 위한 세부 조정이 함께 이루어졌다.

1. 스킬 사용 조건 및 지속시간 개선
스킬
업데이트 전
업데이트 후
소울 오브 프레임
마법재료: 정령옥 5개
지속시간: 320초
마법재료: 정령옥 3개
지속시간: 480초
인페르노
마법재료: 정령옥 5개
소모 HP: 70
지속시간: 128초
마법재료: 정령옥 3개
소모 HP: 0
지속시간: 480초
매직 실드
마법재료: 정령옥 5개
마법재료: 정령옥 3개


2. 쿨타임 및 지속시간 조정
스킬
업데이트 내용
비전 텔레포트
쿨타임 소폭 감소
폴루트 워터
지속시간: 16초 -> 8초


3. 스킬 계열 변경 및 제거
스킬
업데이트 내용
엑조틱 바이탈라이즈
공통 계열로 변경
어디셔널 파이어
엑조틱 바이탈라이즈 스킬의 공통 계열 적용으로 인한 중복 스킬 삭제


4. 원거리 계열 사냥 지속력 케어 및 사정거리 조정
스킬
업데이트 내용
대정령의 전투 화살
기존 대비 약 50% 무게 감소
사냥꾼의 은 화살
기존 대비 약 50% 무게 감소
활 사정거리
15칸

다크엘프의 변화

전투 유지력 향상을 위해 기존 스킬의 지속시간을 개선하였으며, 클래스간 밸런스를 고려하여 주요 스킬의 기본 성능 조정이 진행되었다.

1. 스킬 리밸런싱
스킬
업데이트 전
업데이트 후
파이널 번
기본 5%, 80레벨부터 2레벨당 치명타 확률 +1%씩 증가, 최대 10%
기본 5%, 90레벨부터 2레벨당 치명타 확률 +2%씩 증가, 최대 15%
더블 브레이크
기본 32%, 60레벨부터 5레벨마다 더블 대미지 발동 확률 +1%씩 증가, 최대 38%

지속시간: 192초
기본 25%, 90레벨부터 2레벨마다 더블 대미지 발동 확률 +1%씩 증가, 최대 30%

지속시간: 300초
쉐도우 팽
지속시간: 192초
지속시간: 300초
아머 브레이크
시전자 근거리 대미지 58% 증가
시전자 근거리 대미지 50% 증가

24주년 클래스 리밸런싱 2차 (2022. 11. 2.)


24주년 클래스 리밸런싱 2차 에서는 기사와 환술사의 전투 성능에 대한 조정이 집중적으로 진행되었다.
클래스 고유의 특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기존 스킬들의 조정이 이루어졌다.

기사의 변화

클래스 특징을 강화할 수 있도록 스킬 사용 허들이 완화되었으며, 클래스간 전투 밸런스를 위해 다양한 조정이 함께 이루어졌다.

1. 스킬 리밸런싱
스킬
업데이트 내용
쇼크 어택
귀환 불가 발동 확률 증가
쇼크 스턴
적중 확률 증가


2. 클래스간 전투 밸런스를 위한 스킬 성능 재조정
스킬
업데이트 전
업데이트 후
카운터 배리어(베테랑)
85레벨부터 1레벨 당 1% 증가, 최대 12%
85레벨부터 1레벨 당 1% 증가, 최대 10%
솔리드 캐리지
ER +15
ER +10

환술사의 변화

기존 스킬들의 소모 비용 및 기본 성능 개선을 통해 환술사의 공격 옵션을 다양화하였으며, 혼잡한 전투 상황에서의 가시성 확보를 위해 이펙트 리뉴얼이 함께 진행되었다.

1. 스킬 리밸런싱
스킬
업데이트 전
업데이트 후
마인드 브레이크
소모 HP 15
소모 HP 제거
판타즘
사정거리: 3셀
소모 HP 25
사정거리: 4셀
소모 HP 제거
패닉
소모 HP 30
소모 HP 제거
컨퓨전
사정거리: 3셀
사정거리: 4셀
적중 확률 증가
지속 시간 감소


2. 이펙트 리뉴얼
혼잡한 전투 상황에서의 가시성 확보를 위해 오시리스 스킬의 이펙트 리뉴얼이 진행되었다.
스킬
업데이트 내용
오시리스
스킬 이펙트 변경

24주년 클래스 리밸런싱 1차 (2022. 10. 19.)


24주년 클래스 리밸런싱 1차 에서는 CON 스탯 개편을 통해 전반적인 생존력이 향상되었으며, 
마법사, 전사, 검사 클래스의 전투 성능에 대한 조정이 집중적으로 진행되었다.

CON 스탯 개편

스탯 구간별 최대 HP 상승량을 상향시켜, 기존 CON 스탯의 메리트를 더욱 강조하였다.
CON
기존
변경
12
-
-
25
최대 HP+50
최대 HP+200
35
최대 HP+100
최대 HP+400
45
최대 HP+150
최대 HP+600
55
최대 HP+200
최대 HP+800
60
최대 HP+200
최대 HP+1,000

마법사의 변화

1. 마법 밸런스 조정
- 강력한 마법인 디스인티그레이트(네메시스)와 이터니티의 대미지 조정 진행
- 마법사 힐계열 마법은 전반적으로 쿨타임 소폭 증가
- 일부 스킬에서 성능 부족 및 과도한 제약이 있다고 판단되는 스킬 개선
스킬
업데이트 내용
디스인티그레이트
(네메시스)
대미지 상승
이터니티
대미지 소폭 감소
아이스 스파이크
쿨타임 소폭 증가
쿨타임 소폭 증가
익스트라 힐
쿨타임 소폭 증가
풀 힐
쿨타임 소폭 증가
힐 올
쿨타임 소폭 증가


2. 업데이트로 인한 일부 스킬 성능 재조정
스킬
업데이트 전
업데이트 후
디바인 프로텍션
HP 배리어 수치 500
HP 배리어 수치 1,000
페이탈 포션
사거리 1셀
사거리 3셀


3. 마법 시전비용 변경
대상 마법
업데이트 전
기존 마력의 돌 소모량
업데이트 후
변경된 마력의 돌 소모량
홀리워크(에볼루션)
2개
1개
홀리워크
0개
1개

전사의 변화

스킬 리밸런싱
- 타이탄(매직, 블릿, 락)에 대한 확률 조정을 통해 밸런스를 조율하였다.
스킬
업데이트 내용
타이탄(매직)
발동 확률 증가, 마법 공격에 대한 대응력 상승
타이탄(블릿)
발동 확률 증가, 원거리 공격에 대한 대응력 상승
타이탄(락)
발동 확률 감소, 근거리 공격에 대한 과도한 대응력 소폭 완화
하울
사거리 감소 5칸 → 4칸
대미지 증가
파워 그립
사거리 감소 6칸 → 5칸
토마호크(헌터)
HP 흡수량 감소

검사의 변화

스킬 리밸런싱
- 타 클래스의 지속적인 성능 향상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성능이 저조해졌던 스킬들에 대해 밸런스가 조정되었다.
스킬
업데이트 내용
팬텀(레퀴엠)
치유, 회복 감소 효과 강화
팬텀(데스)
데스 힐, 데스 포션 효과 강화
레이지
발동 확률 감소